카페24 쇼핑몰을 운영하다보면 상품을 등록하고 상품 진열 순서를 변경하고, 수정하고 삭제하는 등의 업무를 하게된다.
상품을 등록했는데, 가장 최근에 등록한 신상품이 상단 맨앞에 오지 않고 상품 진열 중 하단에 위치해있어 순서를 변경하려고 했더니 변경이 안돼요! 했던 경험들이 있으시다면 손쉽게 상품 진열 순서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페24 쇼핑몰 관리자에 로그인해서 상품 - 상품 대시보드 - 분류관리 & 상품 진열 메뉴에서 해결할 수 있다.
먼저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상품 - 분류 관리 - 상품 분류 관리 메뉴에 들어가면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메뉴가 카테고리별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상품 진열을 변경하고 싶은 메뉴를 선택하면 우측에 해당 메뉴의 분류정보에 대해 볼 수 있는데, 이중 '상품진열'을 확인하면 된다.
상품진열 방법에는 '전체 or 영역별'을 선택할 수 있고 세부적으로 '자동정렬, 사용자지정, 자동정렬 + 사용자지정' 이렇게 세 가지 방법으로 진열 할 수 있다.
일반상품, 추천상품, 신상품의 영역을 나누어 놓았다면 '영역별'을 선택하면 된다.
- 자동정렬 : 사용자 임의의 순서조정 없이 선택한 조건대로 자동정렬되는 방식이다.
- 사용자지정 : 사용자가 임의로 조정한 순서대로 정렬되며, 상품을 추가할 경우 가장 위로/아래로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 자동정렬 + 사용자지정 : 사용자 임의로 지정한 특정 상품만 순서 조정할 수 있으며, 지정하지 않은 상품은 선택한 조건대로 자동 정렬된다.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경우는 해당 카테고리에 영역을 나누어 놓지 않아서 '전체'로 설정하고 '자동정렬 + 사용자지정' 옵션을 선택했다.
자동정렬의 경우 우측의 조건에따라 자동정렬되고 사용자지정은 순서를 임의로 정할 수 있는데, 보통의 경우 쇼핑몰 상품이 자동정렬 되기를 원하지만 특정 상품이 상단에 노출되기를 원할 때도 있기때문에 두 가지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가고 싶었다.
'자동정렬 + 사용자지정'을 선택한 후 상품 진열 순서를 임의로 설정한게 없다면 모든 제품이 자동정렬된다.
자동정렬이 어떤 조건으로 하고 싶은지에 대한 선택이다.
최근 등록, 최근 수정에 따른 정렬이 될 수도 있고 상품명에 따라서 또 판매가, 판매량, 조회수, 좋아요 등에 따른 정렬을 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에서 신상품을 상단에 노출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최근 등록상품이 위로' 조건으로 설정해두면 좋다.
카페24 쇼핑몰 상품 진열 방법을 '자동정렬 + 사용자지정'로 해놓았는데, 새로 신상품 등록을 하고 새로고침 해보니 지금 등록한 신상품이 상단에 출력되지 않고 하단에 놓인다면?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상품 - 상품 진열 - 분류별 진열에 들어가 확인해보자.
먼저 '상품분류'에서 해당 상품이 속해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해 검색한다.
하단에 해당 카테고리에 속해있는 상품들이 나온다.
그런데, 진열 순위가 번호로 지정이 되어있다.
이는 앞에서 '자동정렬 + 사용자지정' 중 '사용자지정'을 해놓은 것.
1번부터 상품 진열 순서를 지정해 놓았다면 새로 상품을 등록했다고 하더라도 '최근 등록상품이 위로'의 조건은 사용자 지정 상품 뒤에 놓인다.
먼저 사용자지정으로 진열 순서를 정해놓은 상품들을 선택한다.
그리고 하단의 '자동정렬' 버튼을 클릭하면 상품 진열 순쉬가 자동정렬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적용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해당 카테고리의 제품들이 자동정렬 되어 설정해놓은 조건으로 '최근 등록 상품이 위로' 진열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쇼핑몰의 주요 판매상품 몇 개를 상단에 노출되도록 유지시키고 싶다면?
해당 상품을 선택한 후 하단의 진열순위를 숫자로 입력, 변경해주면 된다.
이렇게 사용자 지정 해놓은 상품은 신상품을 등록하는 것과 관계 없이 지정해놓은 순서대로 상단에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카페24 쇼핑몰 관리, 어렵지 않다.
판매 전략에 따라 상품 진열 순서를 바꾸고 신상품을 상단에 노출시키고 싶은지, 판매 제품 중 몇 개를 상단에 노출하고 싶은지 등을 정해 간단한 설정만으로 쇼핑몰에 유입되는 고객들의 첫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다.
이는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약국에 방문하면 아이들의 시선에 비타민, 캐릭터 제품 등을 진열하는 것과 같다.
매출로 이어지는 판매전략을 잘 잡는다면 같은 제품을 가지고 판매를 하더라도 결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
카페24 쇼핑몰 운영하시면서 모두 번창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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